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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 게임 엔진, 어떻게 발전해 왔을까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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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9 MB
컴퓨터.인터넷
전현석
유페이퍼
모두
오늘날 우리가 의식도 하지 못한 채 당연한 듯이 마음껏 즐기고 있는 수 많은 3D 게임들. 그런데 이 3D 게임들은 대체 어떤 과정을 거쳐 발전해 왔을까요? 한 때 '도트'라고 불리는 그래픽을 가진 게임이 주를 이루던 때가 있었습니다. 사각형 점이 도드라져 보이는 그런 그래픽을 가진 게임이 주를 이루던 때가 말이지요. 또 2D 그래픽을 가진 게임이 주류를 이루던 시절이 있었습니다. 시점을 바꿔서 볼 수도 없고, 또 지금만큼 현란하지는 않았지만 왠지 모르게 마음이 끌리고 정감이 가는 그런 그래픽을 가진 게임들이 말이지요. 그런데 도트나 2D 그래픽이 주 무대에 서서 인기를 끄는 동안 다른 한편에서는 3D 게임이 서서히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습니다. 지금으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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판권
머리말
차례
1장 표지
2.5D의 시대 - 2D로 3D 그래픽을 구현하다
Space Rogue / Ultima Underworld
Doom / id Tech 1
Voxel
2장 표지
부족하지만, 나쁘지 않은 출발
Build 엔진
Stonekeep
XnGine
Jedi
3장 표지
본격적인 3D 게임 시대로 - 퀘이크(Quake)의 등장
Quake 엔진
Renderware
Quake II / id Tech 2
4장 표지
하프라이프, 카운터 스트라이크, 그리고 언리얼 토너먼트.
Cyan Plasma
GoldSRC
Unreal
5장 표지
계승, 그리고 변화의 시기
Lithtech
Outcast
Quake III / id Tech 3
GeoMOD
쉬어가기 표지
쉬어가는 코너: 쉐이딩(Shading)에 대해
쉐이딩의 의미
드로잉, 그리기에서의 의미
컴퓨터 그래픽
거리 감쇠(Distance Falloff)
Flat Shading과 매끄러운(Smooth) 쉐이딩
6장 표지
더 빠르게, 더 효율적으로
Torque
Serious
Max-FX
Unreal 2
7장 표지
'훌륭한' 게임 엔진의 등장
Gamebryo
Doom 3 / id Tech 4
Source
8장 표지
사실적인 그래픽을 향해
CryEngine
RAGE
Unreal 3
Euphoria
9장 표지
날리고, 부수고, 생동감 있게
Frostbite
Anvil / Scimitar
Dunia
맺음말 표지
책을 마치면서
오늘날 우리가 의식도 하지 못한 채 당연한 듯이 마음껏 즐기고 있는 수 많은 3D 게임들.
그런데 이 3D 게임들은 대체 어떤 과정을 거쳐 발전해 왔을까요?
한 때 '도트'라고 불리는 그래픽을 가진 게임이 주를 이루던 때가 있었습니다.
사각형 점이 도드라져 보이는 그런 그래픽을 가진 게임이 주를 이루던 때가 말이지요.
또 2D 그래픽을 가진 게임이 주류를 이루던 시절이 있었습니다.
시점을 바꿔서 볼 수도 없고, 또 지금만큼 현란하지는 않았지만
왠지 모르게 마음이 끌리고 정감이 가는 그런 그래픽을 가진 게임들이 말이지요.
그런데 도트나 2D 그래픽이 주 무대에 서서 인기를 끄는 동안
다른 한편에서는 3D 게임이 서서히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습니다.
지금으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여러 어려움과 역경을 극복하면서 말이지요.
지금 우리가 당연한 듯이 즐기고 있는 스타크래프트(Starcraft), 리그 오브 레전드(League of Legends), 월드 오브 탱크(World of Tanks), 디아블로(Diablo), 하프라이프(Half-Life), 콜 오브 듀티(Call of Duty)와 같은 게임들.
오늘날의 이 게임들에 이르기까지 몇십 년이 넘는 짧지 않은 시간을 거쳤습니다. 수많은 시도와 실패가 있었고 우리가 다 알지 못하는 이면에 감춰진 수많은 열망과 성공이 지금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한 명 한 명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당시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것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.
그런 의미에서 게임, 좀 더 나아가서는 이 모든 게임을 있게 한 기술과 게임 엔진이 몇십 년의 세월에 걸쳐 이루어진 산물이란 사실이 경이롭게 느껴지기까지 합니다. 세상에 태어난 이래 인류 최대의 발명품 중 하나인 컴퓨터의 발전사와 함께해 왔다고 해야 할까요. 이젠 스마트폰에까지 이어지고 있지요.
그래서 이 책에서는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된 3D 게임과, 이 게임들이 존재할 수 있도록 기반이 되어준 '3D 게임 엔진'이 발전해 온 모습을 살펴보고자 합니다. 3D 게임의 제작과 개발에 일대 혁신을 불러온 3D 게임 엔진 (3D Game Engine)의 변화 모습과 기술 발전사 이야기로 여러분을 안내합니다.
웹 개발자이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앱 개발자이기도 하다.
IT 칼럼니스트를 지향하고 있으며 IT 전반의 여러 분야에 폭넓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. Windows, Mac, Linux, Android, ReactOS, Haiku OS 등 폭넓은 관심만큼이나 다양한 시스템과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으며, 특히 새로운 기술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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